미국 주식 종목 이슈 및 리뷰

전기 충전소 사업? CHPT는 무엇?

hodi is writer 2021. 9. 3. 14:2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주식 한입하기에 hodi입니다.

 

오늘은 CHPT라는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두절미 하고 바로 들어가보죠!

 

CHPT는 무슨 회사?

 

https://www.chargepoint.com/

 

EVSE | Electric Vehicle (EV) Charging Stations - ChargePoint

ChargePoint is the world's largest network of electric vehicle (EV) charging stations in North America and Europe. Join the EV revolution for a greener tomorrow.

www.chargepoint.com

 

위는 CHPT의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CHPT는 ChargePoint라는 회사로 2007년에 설립되었고, 미국 캘리포니아 캠밸에 본사를 두고 있는  미국 전기 자동차 인프라 회사입니다.

 

ChargePoint는 14개국에서 운영되는 최대 규모의 독립 소유 EV 충전소 온라인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의 시장 점유율이 무려 73%가 되는 회사입니다.

 

 

즉, EV(Electric Vehicle) 차량에 대한 전기 충전소 업체라는 것이고, 이 또한 바이든 주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다른 회사보다 이 회사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그 규모와 서비스, 수익구조에 있습니다.

 

CHPT의 차별점 및 수익구조

 

 

위 사진은 CHPT의 플렛폼 파트너들입니다. 이 CHPT의 장점은 테슬라 뿐만 아니라 모든 브랜드, 유형에 관계 없이 충전이 가능한 개방형 네트워크를 갖고있다는 점입니다.

 

EV로 된 승용차와 시내버스, 대형트럭, 벤 모두를 충전가능 하며, 위 파트너들의 제품군 역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럼 CHPT의 수익구조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PT는 단순히 전기 충전소를 설치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CHPT의 수익구조는 3가지로 나뉘는데 HW(Hardware), SW(Software), Service로 나뉩니다.

 

HW는 쉽게 말해서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매출을 올리는 것입니다. 이 경우 수명이 매우 길며, 선불로 계산한다고 하네요.

 

SW같은 경우에는 충전소 설치 후 고객들이 차지포인트 어플을 통해 차지 포인트 충전을 하면서 이를 통해 구독료를 받고,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차지 포인트 충전소를 알려주는 기능 또한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서비스를 통해 계약기간동안 AS등을 제공하면서 나오는 매출이 있습니다.

 

차지충전소에 경우 24시간 운영 중에 있으며, 당연히 친환경 적이기에 20 여개의 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제가 이걸 보면서 주목한 것은 UL과 CE에게 차지포인트의 HW에 대해 인증을 받았다는 것인데. 차지포인트는 UL916인증을 받은 유일한 EV 충전 공급업체라고 합니다.

 

이 UL과 CE의 인증이 무엇이냐면, UL은 전기 자동차 충전소를 포함한 제품을 안전을 위해 적용 가능한 UL 표준에 따라 테스트하는 OSHA 인증 NRTL(Nationally Recognized Testing Laboratory)이고, CE 또는 Conformité Européene, 마킹은 유럽 경제 지역(EEA) 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에 대한 건강, 안전 및 환경 보호 표준을 준수함을 나타내는 인증 마크입니다.

 

이것을 전기 자동차 충전소가 받았다는건 이례적이라 할 수 있었죠.

 

CHPT를 리뷰해보자!

먼저 CHPT의 종가는 현재기준 22.97달러에 형성되었고 시가총액은 7.385B달러입니다. 전체적인 차트는 횡보를 이어나가다가 어제 갑자기 양봉이 나타나며 이중 바닥형을 그리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친환경 주이고, 다른 회사에 비해 시장 점유율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것은 좋지만, 차지포인트 만의 HW 경쟁력은 크지 않습니다.

 

이는 곧 다른 경쟁사의 경쟁력있는 HW 출시 시에는 시장에서의 부진으로 연결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매출액의 대부분을 영업비용으로 사용중이고, SPAC합병으로 현금이 많이 상승해 있다는 점, 또 이를 통해 크진 않지만 부채가 좀 상승했다는 점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호재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기 때문에 주가 상승은 기대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투자자분들의 신중한 투자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상 미국 주식 한입 하기에 HODI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