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 종목 이슈 및 리뷰

무상증자? 쌍용차 인수? 쎄미시스코 리뷰!

hodi is writer 2021. 11. 4. 20:1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 주식 한입 하기에 HODI입니다.

 

오늘은 최근 강세를 보이고 있는 쎄미시스코에 대해 리뷰해볼까 합니다. 종목번호는 136510입니다.

 

10월 대비 주가가 300% 정도 되는 비약적인 상승을 보여줬는데, 그 이유가 뭔지, 지금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쎄미시스코는 뭐하는 회사?

http://semisysco.com

위는 쎄미시스코의 공식 홈페이지인데, 제가 글을 쓰는 현재 트래픽 초과로 홈페이지가 터졌네요...

 

때문에 간단한 기업 개요만 살펴보자면, 2000년 반도체 및 평판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제조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사용하는 플라즈마 진단장비, 유리기판 검사장비를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플라즈마 진단장비의 경우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동 제품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후발업체의 진입 장벽은 높다고 하는군요.

 

매출은 전기차 사업부 70.18%, 플라즈마 검사 장비 10.16%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쎄미시스코의 재무제표를 살펴보자!

 

일단 쎄미시스코는 시가총액 2004억원으로 코스닥 502위입니다. 현재 기준 종가는 28,900원으로 전일 대비 29.89%나 상승했습니다.

 

먼저 이 회사는 투자경고를 받았더군요. 회사 규모에 비해 시가총액이 많아 보여 찾아보니 무상증자를 했습니다. 이에 리뷰에서 다뤄보겠습니다.

 

 

매출액은 2018년부터 계속해서 하락세를 이어나갔습니다. 영업이익을 보면 현재 4년째 적자를 이어나가고 있는데, 코스닥시장에서 영업손실이 4년 연속이면 관리종목, 5년 연속이면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합니다.

 

말이 관리종목이지 사실상 기업에게 있어서는 관리종목으로 들어간다는 자체가 주가 하락의 원인이기에, 올해 증자를 통해 상장 조건을 맞출 것은 사실 예견된 일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당기순이익 또한 2019년부터 적자를 나타내고 있군요.

 

자산은 2018년부터 계속해서 줄어드는 상황이었습니다. 2021년의 자산의 증가는 매출의 증가라기보다, 증자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는 반면 2018년부터 계속해서 오르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이 유동자산과, 유동부채입니다. 

 

유동 자산 또한 2021년에 오르긴 하였지만 유동부채 또한 증가해 둘 사이의 갭이 점점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단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2018/12 2019/12 2020/12 2021/06
유동자산 - 유동부채 155 72 26 74

 

만약 이 차이가 계속 줄어들어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넘는 날이 온다면, 당장 갚아야 할 부채를 갚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는 것이지요.

 

자본 자체도 보시면 나날이 줄어, 자본잠식의 위험도 보이는 상황입니다.

 

쎄미시스코 이슈와, 상승 요인?

 

그렇다면, 재무상태가 안 좋은데도, 쎄미시스코는 어떻게 이런 상승을 이뤘을까요?

 

먼저 쎄미시스코는 지난 27일 1주당 3주를 배정하는 무상 증자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발생한 권리락이라는 것이 대다수의 의견입니다.

 

권리락이란 유상증자나, 무상증자 등 증자 시 신주 배정일 이후 주가가 조정되는 것을 말하는데, 간단히 말해 발행주가 많아졌으니, 값이 싸 보이는 현상 때문에 주가가 싸다는 생각 때문에 많이 매수를 해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가에 더욱 박차를 가한 것이 쌍용차 인수건입니다.

 

에디슨 모터스와 관계사인 쎄미시스코, 사모펀드 KCGI,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 등으로 구성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지난달 20일 서울 회생 법원에서 쌍용차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추가로, 지난 3일 쎄미시스코는 공시를 통해 쌍용자동차 주식회사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법원의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현재 쎄미시스코는 에디슨 모터스 컨소시엄을 통해 쌍용차 인수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즉, 무상증자로 인한 주가 상승에 쌍용 자동차의 M&A로 인해 박음질을 한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 경고를 받은 회사의 과도한 투자 열기에 우려를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한국 거래소는 이러한 상승이 계속될 경우 앞서 오는 5일에 매매거래가 정지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확실히 현재 RSI가 85.9로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긴 합니다. 쌍용차의 M&A 등은 미래의 회사 가치가 충분히 높아질 가능성을 내포하지만, 재무상태는 그리 좋지 못한 점, 그리고 현재 주가의 상승이 약간 과열돼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투자자 분들의 신중한 투자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상 미국 주식 한입 하기에 HODI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