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날씨가 점점 더워지는 것 같습니다. 이 날씨만큼이나 주식 시장도 뜨거운데요. 오늘은 떠오르는 뜨거운 감자 NAK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AKD의 회사는 뭐하는 회사일까?
NAKD는 Naked Brand Group(NBG)으로 전문적으로 온라인으로 디지털 의류 및 수영복을 직접 디자인해, 만들어 파는 회사입니다. NBG는 2018년 6월 20일 나스닥에 상장된 Naked Brand Group lnc와 1947년에 설립된 뉴질랜드 회사 Bendon Limited의 합병을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직접 디자인 및 유통, 제조까지 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다양한 소비자의 패턴에 맞춰 제품을 브랜드화하여 판매합니다.
유통판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백화점과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를 하고 전세계 44개국에 소매점 6000여 개를 이용해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했던 회사입니다.
http://www.nakedbrands.com/
위는 NAKD의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NAKD는 FOH(Frederick’s of Hollywood)라는 브랜드의 독점 라이센스를 갖고 있습니다. 이 라이센스를 이용해 FOH 브랜드의 잠옷 및 라운지웨어 제품, 수영복 및 수영복 액세서리 제품, 의상 제품 등을 판매합니다.
MARKET CAP, 즉 시가총액은 5억 2천 7백만 달러입니다. 이건 그냥 보고서를 읽다 나온 내용이긴한데, 이 회사는 Jumpstart Our Business Startups Act ( "JOBS Act")에 정의된 "신흥 성장 기업"으로써 임원 보상에 관한 공개 의무나 감사자 증명 요구 사항에 있어서 특정 면제 혜택을 받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NAKD는 상폐 위기?
NAKD는 2021년 4월 26일 나스닥의 상장 자격 부서로부터 최소 입찰 가격이 30일 연속 영업일 동안 주당 1달러 미만이었고 따라서 회사가 최저 입찰 가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회사에 통지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NAKD는 180일의 유예기간 동안 종가 기준 1달러를 최소 10 연속 영업일 동안 유지하지 못한다면 상장폐지를 당하는 것이지요.
참고로 이 180일의 유예기간의 마지막날은 2021년 10월 25일로, 이 날까지 언제라도 10일 연속 종가 기준 1달러를 유지하면 나스닥은 언제든지 서면 확인서를 제공하겠다고 통지서에 써왔다고 NAKD는 밝혔습니다.
이에 NAKD는 최소 입찰 가격 요건을 다시 준수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모든 옵션을 고려할 것이라고 2021년 4월 29일 보고서에서 언급하였는데요, 최근 2021년 6월 23일 사업보고서를 보면 제법 그 노력이 자세히 서술되어있습니다.
NAKD의 상승을 위한 발돋움
NAKD는 제법 큰 결단을 내렸습니다. 자회사였던 Bemdon을 팔고 Frederick’s of Hollywood만을 유일한 운영 자회사로 남기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돈이 안 되는 Bendon을 매각, 오프라인보다는 FOG를 통해 NAKD는 전자 상거래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이사회는 Anna Johson을 대신하여 Bendon의 최고 경영자였던 Justin Davis-Rice를 CEO로 임명했죠, 또한 simon tripp을 회사의 이사로 임명하는 등, 임직원들 사이의 엄청난 변화도 이번 6월 보고서에 나온 내용이었습니다.
이번 회장인 Justin Davis-Rice는 소비자 트렌드가 오프라인 쇼핑에서 온라인 쇼핑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을 알아차렸고, '전 세계 매출의 22% 정도를 2023년쯤에 차지할 것이다'라는 포부를 써 놓기도 했습니다.
보고서로 본 NAKD의 위험요소
먼저, 오퍼링과 관련된 위험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좀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기업들이 상폐 위기 직전에 꺼내 드는 카드가 바로 오퍼링이죠 이를 통해 주가가 희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코로나의 영향을 들고 있습니다. FOH 온라인 상점을 통해 계속해서 거래를 유지해왔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또는 직원 가용성 감소에 대란 요구 사항으로 인해 타사 창고의 생산성 저하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왔고 아시아에서는 심지어 초기에 일시적인 공장 폐쇄까지 일어났다고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문제들은 공급 업체와의 협력으로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고 하고, 제 생각에는 코로나로 인한 피해는 대부분의 기업이 겪는 위험요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 번째로 꼽은 위험성은 NAKD의 새로운 전략적 방향과 운영이 성공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NAKD의 전략은 FOG를 통한 글로벌 온라인 라이센스로 의류 및 수영복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 전략은 다시 말해 FOH의 수익과 수익성이 곧 NAKD의 미래라는 것입니다. 보고서의 내용에 따르면 예상되는 비용 절감 또는 새로운 전략 방향의 시너지 효과를 포함하여 예상되는 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은 많은 추정, 가정 및 불확실성에 영향을 받는다고 쓰여있습니다.
네 번째는 숏스퀴즈로 인한 극심한 주가의 변동성과 높은 공매도율입니다. 이는 곧 주가가 사업과는 상관없이 움직이는 일이 많다는 것입니다. 특히 나스닥에게 경고를 먹은 NAKD입장에서는 매우 난감한 일이 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사업적 측면에서 충분히 NAKD의 주가를 1달러 이상으로 올려놓았다 하더라도 높은 공매도나, 숏스퀴즈가 발생해버리면 주가가 요동칠 테고 그러면 10일 이상 종가 기준 1달러 이상이라는 나스닥의 기준에 부합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마지막으로 보고서에서 언급하는 위험요소는 당연히 나스닥에서의 상장 폐지였습니다.
NAKD 리뷰
먼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주가 변동이 매우 심한 주식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전략과 계획도 나쁘지 않고, 오히려 요즘같이 밈주식이 막 뜨고 하는 시대와 잘 맞는 부분이 있는 주식 같지만. 오퍼링 위험과 상장 폐지 위험을 갖고 있고, 아무래도 사업성 자체를 개인적으로 평가를 냉정하게 해 보시는 게 투자에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오늘도 신중한 투자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미국 주식 한입 하기에 hodi였습니다!
'미국 주식 종목 이슈 및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떠오르는 바이오주?! AEMD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1.06.28 |
---|---|
중환자 치료제? 신약 개발 중인 바이오 주 CTXR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1.06.26 |
새로운 밈주식에 등장?? CLOV에 대해 알아보자! (1) | 2021.06.24 |
장기투자 기대 종목, nndm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1.06.23 |
제 2의 게임스탁? 밈주식인 amc는 무엇? (0) | 2021.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