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종목 이슈 및 리뷰

새로운 밈주식에 등장?? CLOV에 대해 알아보자!

hodi is writer 2021. 6. 24. 03:08
728x90
반응형

먼저 밈주식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으신데요, 밈주식이 뭔지 잘 모르겠고 헷갈리시는 분들은,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간략히 설명한 것이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https://usa-stock-all-in.tistory.com/5

 

제 2의 게임스탁? 밈주식인 amc는 무엇?

밈주식이란? 요즘 거래순위를 보면 amc가 빠지질 않고 있습니다. 근데 막상 amc를 검색해보면 '밈주식이다', '제2의 gme다' 이러는데 이게 무슨 말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밈주식이란 소셜 네

usa-stock-all-in.tistory.com

 

레딧이 점찍은 새로운 밈주식?

올해 초 미국의 GME사태, '개미들의 반란'으로 유명해진 한 온라인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바로 레딧(Reddit)인데요. 이 커뮤니티의 주식 토론방인 '월스트리트베츠(Wall Street Bets)에서 클로버 헬스가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GME, AMC에 이어서 투자자들이 클로버 헬스로 옮겨간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대체 이 CLOV 무슨 회사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LOV는 뭐하는 회사일까?

CLOV는 2013년에 뉴저지에서 설립된 clover라고 불리는 의료 보험 회사이고, 2019년 설립된 차마스가 이끄는 Social Capital Hedosophia Corp III와 2021년 1월 7일에 합병을 해, 이름을  Clover Health Investments, Corp로 변경했습니다. 특히 이 차마스의 경우 이미 다양한 회사들의 SPAC 상장을 이끌어 와서 여러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자연스레 증가하였죠.

 

 

CLOV의 주된 사업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Medicare Advantage Plan, MA)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때 메디케어가 무슨 뜻이냐? 메디케어(Medicare)는 미국 정부가 시행하는 사회 보장 제도로 65세 이상의 환자들의 병원비를 정부가 의료진과 의료기관에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즉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렌이란 메디케어에 의해 승인된 민간 보험 회사에서 운영되는 건강 보험 플랜인 것입니다.

 

CLOV의 경쟁력과 차별성

CLOV의 2021년 5월 17일 사업보고서를 보면 이런 말이 있습니다. "Clover Health는 삶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 가능하고 훌륭한 의료 서비스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존의 접근 방식의 한계를 피하면서 중요한 데이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구축하고 배포하는 데 전략을 집중시켰습니다."

 

2021년 5월 17일 사업보고서

 

여기서 '데이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구축하고 배포하는 것' 이 말이 핵심인 것 같습니다. CLOV는 클로버 어시스턴트(Clover Assistan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고객들의 잠재적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뿐만 아니라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고, 의료 종사자들과 환자를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인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 클로버 어시스턴트를 활용해 Preferred Provider Organization(PPO, 해석이 애매한데 제 생각에는 환자에게 맞는 의사 조직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와, 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HMO, 건강 관리 조직) 플렌 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아래는 CLOVER의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https://www.cloverhealth.com/en/

 

Clover Health

Clover Health is a Medicare Advantage insurer that combines technology and preventive care to lower costs and increase the quality of life for those who need it most.

www.cloverhealth.com

CLOVER에서 소개하는 경쟁력은, 일단 이 플랜 자체가 매우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가 주치의의 자기 부담금에 대해 가장 낮은 평균 본인 부담금을 제공하고, 전문가의 공동 지불 그리고 약물 부담금 및 의약품 비용을 자신의 시장 및 전체 네트워크에서 같은 환자들이 비용을 분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클로버 어시스턴트라는 플랫폼을 통해 직접 진료 방문 외에도 원격 의료 예약으로 병원에 가기 불편한 어르신들 또한 케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처방약 또한 우편으로 날아간다고 하니 어르신들이나 지방 사람들에게는 굉장한 메리트가 있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CLOV의 플렌 같은 경우에 일상적인 치과, 시력 및 청력에 관한 금액, 거기다 일반 의약품(OTC) 품목에 대한 분기별 금액이 포함된 가격이라고 하니 매우 경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CLOV 리뷰

이 기업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시장에서도 빠르게 성장 중인 기업입니다. 또한 이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시장은 현재 2700억 달러 규모로 약 300조 원 규모입니다. 동시에 매일 만 명 이상이 65세 인구층에 추가되고 있으니, 시장이 점점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2025년에는 무려 5900억 달러 규모의 성장이 예측된다고 합니다. CLOV는 향후 몇 년간 고객층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이러한 시장에서 대형 의료보험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CLOV는 신생기업이다 보니 아직은 수익이 나지 않은 상태이고 사업보고서의 위협 요인으로 과거에는 순손실이 발생했으며 향후 비용 증가가 예상되고 수익성을 달성하거나 유지할 수 못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미래 성과는 부분적으로 수년에 걸쳐 실현되는 평생 가치를 높이는 데 달려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수익성을 달성하거나 증가시키는 능력을 포함하여 미래 전망과 운영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미국의 건강 보험 시장에 따라 사업과 운영 결과, 재정 상태 및 전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밈주식 답게 주가의 등락이 매우 심한 편인데요. 6~7달러였던 주식이 6월 9일에는 28달러까지 오르고 주춤하다가 글을 쓰는 오늘 반등이 오는 모습입니다. 이게 밈주식이다 보니, 신중하게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미국 주식 한입 하기의 hodi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