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종목 이슈 및 리뷰

떠오르는 성장주 RBLX에 대해 알아보자!

hodi is writer 2021. 7. 1.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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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밤에 하는 업무가 많아져서 건강이 안 좋아지는 게 느껴집니다ㅠㅜ 이걸 보시는 분들은 주식으로 맘고생하시는 만큼 운동과 식단으로 건강한 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ㅠㅜ. 본격적으로 오늘은 RBLX라는 회사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RBLX란 무슨 회사?

https://corp.roblox.com/

 

Home - Roblox

At Roblox, our mission is to bring the world together through play.

corp.roblox.com

위의 링크는 RBLX의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RBLX는 Roblox Corporation이라는 2004년에 설립된 회사로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미국 비디오 게임 회사인데요, 고작 비디오 게임?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 회사가 만드는 게임은 조금 특별합니다.

 

이 회사의 창업자  David Baszucki와 Erik Cassel은 게임 회사를 차리기 전 1989년 교육용 소프트웨어 회사인 Knowledge Revolution을 설립했습니다. 그 해에, 이 회사는 2D 물리 시뮬레이션인 Interactive Physics를 개발했는데요. 

 

1989년 개발된 Interactive Physics

 

이 게임은 여러 물리 법칙을 적용해 학생들이 차를 부딪히게 하여 무슨 일이 펼쳐지는지, 혹은 집을 만들고 거기에 블록을 던져 어떤 물리 법칙으로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게임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Roblox Corporation이 2004년에 개발하는 Roblox라는 게임의 기초가 됩니다.

 

Roblox

 

Interactive Physics을 기반으로 2004년 David Baszucki와 Erik Cassel은 Roblox Corporation을 설립하고 DynaBlock이란 게임을 베타 버전으로 출시 2005년에 게임명을 Roblox란 이름으로 바꾸고 2006년 9월 1일 정식 출시하게 됩니다. 그림을 보시면 알겠지만 약간 캐릭터들이 마인크래프트처럼 블록 느낌도 들고 로봇 느낌도 드는 이유는 앞서 설명한 프로그램들이 영향을 주어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게임은 유료 게임으로 1달러로 한 달 정도를 플레이하는데요, 유로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플레이하는 연령층은 13세 미만이 가장 많고, 최근 통계에 따르면 미국 13세 미만 어린이가 유튜브보다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게임이라고 합니다. 이 게임의 가장 큰 개성은 메타버스라는 것인데요. 다들 유니버스(Universe)라고 들어봤을 것입니다. 메타버스란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데요. 이 게임은 가상현실 게임으로 온라인 세상에서 이용자들은 각자의 아바타를 생성하고 실제 현실과 같은 활동을 게임을 통해 진행합니다. 때문에 미국, 브라질, 중국 등 많은 나라의 사용자가 Roblox라는 플랫폼으로 서로 소통 및 창작을 할 수도 있죠. 뿐만 아니라 Roblox는 유튜브처럼 이용자가 게임을 개발해 수익을 낼 수도 있고, 다른 이용자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Roblox의 비전과 중요 사항

RBLX의 주요 지출 구간

 

먼저 RBLX가 꼽은 주요 지출 구간을 보면 매출 원가, 개발자 환전 비용, 인건비와 주식 기반의 보상, 특정 기반시설과 신뢰 그리고 안전비용이 있는데요. 네 가지 지출이 오른다는 것을 나쁘게만 볼게 아니라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같이 성장해 나가는 비용이니, 이 네가지 비용의 성장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개발자 환전 비용이란 앞서 말씀드린 게임을 개발하는 사용자들에게 일정한 수익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의미한 지출이죠.

 

위의 네 가지 지출 모두 조금씩 성장을 이룬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RBLX 700만 명의 게임을 개발하는 사용자들과 1800여 가지의 게임, 570만 명의 동시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고 Developer exchange fee는 약 2억 달러 이상이 지출되었습니다. 이 회사가 크는 데는 코로나도 한몫을 차지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자 사람들이 게임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아진 것도 이 회사가 성장하는데 한몫을 했죠. 즉 코로나 수혜주라 이겁니다.

 

이 회사의 소개 영상을 보면 ceo가 게임으로 전 세계를 연결한다라는 말을 합니다. 이 말이 현실이 되어가는 게 현재 샌드박스에서는 마인크래프트와 대등할 정도이니까 이러한 비전은 눈여겨 볼만 한 것 같습니다.

 

RBLX리뷰

현재 RBLX의 시가 총액은 51.273B 달러이고 현재 기준 종가는 89.98달러에 마감이 되었습니다. 물론 현재 시점에서 엄청난 성장과 함께 매우 열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이고, 마인크래프트를 넘어서는 세계와 그러한 게임 방식, 그리고 전 세계를 연결한다는 비전은 매우 매력적인 종목이지만, 글을 쓰고 있는 현재 몇 가지 이슈가 있어서 이 또한 전해드릴까 합니다.

 

RBLX의 고소 승소 내용

RBLX는 지난 2021년 6월 10일 National Music Publishers' Association가 Roblox 고소하여 소셜 게임 플랫폼에서 음악을 불법적으로 사용한 것에 대해 최소 2억 달러의 손해 배상을 요구했는데요 현재 기준 사업보고서에는 향후 강력히 대처하겠지만 결과에 대해 예측할 수가 없다고 쓰여있으며, 특정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는 침해 콘텐츠는 삭제를 하고 사용자에게 조치를 취해 해결했다고 쓰여있는데, 이 부분은 고려할 점인 것 같습니다. 추가로 미래의 코로나가 끝나는 시점에서 외부활동의 증가로 게임의 매출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 또한 제가 보기에 처음 상장되었을 때 너무 많은 주가 상승이 있었다는 점등을 고려해 투자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오늘도 성투하시길 기도하며, 신중한 투자 바랍니다!

 

이상 미국 주식 한입 하기에 HODI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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