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종목 이슈 및 리뷰

실패한 임상시험, 들려오는 기업인수 소식, ACST에 대해 알아보자!

hodi is writer 2021. 7. 8. 07:51
728x90
반응형

장마철입니다. 밤비가 내려오는 걸 보니 저도 오랜만에 감성에 젖네요. 여러분들도 밤에 주식하시다가도 밖을 잠깐씩 보며 마음을 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기분이 좋습니다. 자 오늘 알아볼 종목은 ACST라는 주식인데요. 또 바이오 주식으로 갖고 왔습니다... 그럼 바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CST는 무슨 회사?

https://www.acastipharma.com/en/investors

Investor Relations

Acasti Pharma is a biopharmaceutical innovator that has historically focused on advancing a potentially best-in-class cardiovascular drug, CaPre® (omega-3 phospholipid), for the treatment of hypertriglyceridemia, a chronic condition affecting…

www.acastipharma.com

위는 ACST의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ACST는 2002년 캐나다에서 세워진 Acasti Pharma라는 기업인데요. 이 기업은 앞서 말씀드렸 듯 바이오주로 심혈관 약물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개발 중인 제품을 통해 이 기업의 개요와 아이템, 합병해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CST의 개발중인 치료제

ACST는 CaPre ®라는 제품을 개발중인데요. 이 제품은 미국 인구의 1/3 정도의 만성질환인 고중성지방혈증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입니다. 그렇다면 고중성지방혈증이 무엇일까요?

중성지방은 체지방이라고 생각하면 편한데요. 실제로 체지방의 90%정도를 중성지방이 차지합니다. 지방이 있는 고기나 기름으로 만들어진 음식 등을 먹으면 지방 성분이 위와 소장에서 분해된 뒤 간에서 중성지방으로 합성되는데요. 합성된 중성지방은 혈액과 함께 각 조직으로 이동하며, 주로 신체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쓰입니다. 이러한 지방은 저희의 몸에 꼭 필요한 물질로, 지방이 내는 열량은 1g당 약 9kcal로 어떠한 영양소보다 높은 에너지를 내며 또한 중성지방은 피하지방이 되어 체온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내장지방 형태로 저장돼 장기를 보호하는 쿠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성지방이 체내에 너무 많으면 문제가 되는데요. 중성지방이 많으면,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내 지방이 많아져 피가 정상인보다 진득해지는 질환인데요. 이러한 질환은 고중성지방혈증, 고LDL콜레스테롤혈증, 저HDL콜레스테롤혈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고중성지방혈증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200mg/dL를 넘는 경우입니다. 중성지방 자체는 혈관에 달라붙지 않지만 양이 많아지면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이상지질혈증을 초래하게 되죠. 이상지질혈증은 혈관을 좁아지게 만드는 동맥경화증을 촉진하며 둘 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같은 심혈관 질환과 뇌경색 같은 뇌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중성지방혈증을 치료하는 치료제 CaPre ®는 크릴 오일에서 유래된 혼합물로 다중 불포화 지방산(PUFA)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PUFA의 EPA와 DHA라는 물질이 심장과 뇌 기능을 촉진하고, 염증 및 혈액 중성지방 감소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 성분들이 천연에서 가져오는 성분이기에 몸에 흡수도 빠르고, 부작용도 거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희에게 중요한 것은 이 제품이 과연 FDA 승인을 받고 세상에 나와 어느 정도의 수익을 가져다주냐가 핵심일 것 같습니다.

CaPre ®의 임상시험
capre에 대한 연구

CaPre ®의 3상 연구를 이 회사에서 TRILOGY라는 약어로 표현하고 있으니 저도 3상 연구를 TRILOGY로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성지방중 한 종류인 트라이글리세아드(Triglycerides)를 줄여 TR이라 하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ACST는 총 두가지의 3상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TRILOGY1, 2에서 이 회사는 한 가지 문제점에 봉착하게 됩니다. 위의 회사에서 만든 CaPre ®라는 약과 위약(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가짜약)을 투여해 각각 TR의 변화량을 체크했는데 두 값의 차이가 그렇게까지 유의미하게 크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위약을 투여받은 환자의 TR감소량이 27.5% 정도 감소하였고, CaPre ®를 투약받은 환자의 TR은 30.5% 정도의 중앙값으로 감소한 것입니다.(플라세보 효과라는 게 있긴 한가 보군요..) 어찌 되었건 이러한 현상에 대해 ACST회사의 임원들은 FDA 신약 신청서(NDA)를 신청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죠.

ACST의 인수소식
grace에 대한 인수 소식

Acasti는 Grace Therapeutics, inc라는 회사를 인수하기로 2021년 5월 7일에 발표하였는데요. Grace 비상장 바이오 제약회사로, 미충족 의료 요구 사항이 높은 희귀 및 고아 질환에 초점을 맞춘 신흥 바이오 제약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제품 후보는 기존의 제약 화합물에 약물 전달 기술을 적용하여 현재 치료 표준을 개선하거나 현재 승인된 치료법 없이 질병에 대한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임상 결과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Grace의 세 가지 주요 프로그램은 모두 미국 식품의 약국 1 (FDA)에서 희귀 의약품 지정 1을 받았는데요. 이번에 Acasti는 이 회사를 인수 함으로써 약물 후보 파이프라인을 함께 인수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ACST의 리뷰

현재 ACST의 시가총액은 108.23M 달러이고 현재 기준으로 0.5194달러에 주가가 형성되어있습니다. 제품 개발에 힘을 쏟고 있고 친환경적인 성분으로 몸에 부작용 또한 거의 없지만, 임상시험에서의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지 못했다는 점과 현재 인수합병을 추진 중에 있다는 점 정리해드렸습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이 회사는 역주 분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나스닥 최소 입찰 가격 위험성에 대한 내용

2021년 7월 1일 사업보고서를 보면 ACST는 나스닥의 최소 입찰 가격 규칙을 준수하기 위해서 역주 분할을 통해 이를 해결할 것이고, 여기에 대해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위험요소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합병의 지연, 제품 개발의 불확실성 등이 이 회사의 마이너스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현명한 투자 하시길 기도하겠습니다.

이상 미국 주식 한입 하기에 Hodi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