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종목 이슈 및 리뷰

CCIV와 LCID의 합병?

hodi is writer 2021. 6. 21. 10:37
728x90
반응형
스팩주란?

분석에 앞서서 스팩주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팩주의 스팩은 'Specified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약자 SPAC입니다. 이를 한국말로 번역하면 '기업 인수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 정도가 됩니다.

 

스팩주는 비상장기업을 인수 혹은 합병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라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종목과는 달리 스팩주는 말 그대로 인수합병이 목적인 회사입니다. 즉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요인은 당연히 합병될 회사가 좋은지 나쁜지에 달려있다는 얘기입니다.

 

오늘 저희가 알아볼 CCIV도 2020년 9월 나스닥에 상장한 스팩주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CCIV가 합병할 회사는 어디일까요?

 

루시드 모터스와의 합병 계획

루시드모터스

지난 6월 14일 CCIV 최신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7월 23일 루시드 모터스와 합병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루시드 모터스 2007년 전기 자동차를 다음 세대로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입니다. 주 사업은 전기차 생산이며, 자동차에 쓰이는 배터리 같은 것들은 자체 생산해 내고 이 또한 다시 사업에 이용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저희가 알아볼 CCIV가 합병할 기업이 전기차를 하는 기업이라는 소리고, 이는 곧 CCIV가 전기차 관련 주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이 루시드 모터스라는 회사는 아직까지는 전혀 수익적인 부분이 없는 회사입니다. 이 얘기는, 이전까지의 수익이 아닌 앞으로의 수익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우리는 루시드 모터스가 어떻게 수익을 내고 성장을 할 건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회사의 앞으로 수익을 낼 사업은 바로 고급 전기 세단입니다.

 

루시드 에어

루시드 모터스는 2021년 상반기에 Lucid air라는 전기 세단을 생산할 것으로 계획했는데요.

넓은 인테리어와 고성능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외부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Lucid Air는 연간 최대 365,000대의 차량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이고, 더 나아가 Lucid Air을 토대로 고급 SUV 차량 이름하여 'Project Gravity'를 2023년 말에 생산, 거기에 더해 픽업트럭과 쿠페, 유틸리티 차량 등 계속된 발전으로 2030년에는 150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그뿐만 아닙니다, 루시드 모터스는 이 차량의 차별성을 고급 전기차라는 것에 한정시키지 않았는데요. 루시드 모터스는 직접 제작한 배터리를 사용하며, 이를 Lucid Air에 탑재한다고 하네요. 자사의 배터리를 직접 제작,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한 경쟁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전기 세단은 직접 판매와 동시에 온라인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21년 5월 31일에는 미국에 6개의 스튜디오가 열렸으며 북미로 추가 확장을 시행했다고 합니다.

 

루시드 모터스의 발전 계획

루시드 모터스의 경쟁력

 

그렇다면 루시드 모터스의 경쟁력은 어떠할까요?

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아래 내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 뛰어난 배터리 성능
  • 세련된 제품 디자인
  • 사내에서 판매 및 서비스
  • 직접 기술을 소유하고 있으며 제조 가능

 

루시드 모터스 배터리 비교

특히 배터리에 있어서 루시드 모터스는 풀 충전 시 517마일 정도를 간다고 합니다. 위의 그림을 봐도 타사에게 우월한 배터리 기술을 갖고 있다는 점, 이런 기술력을 직접 보유하고 있고 생산해 낼 수 있으니 확실한 경쟁력이라 봐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또한 세련된 디자인으로 '고급 전기차'라는 전기차의 명품 브랜드로써 자리매김하고 싶어 하는 것을 표출하듯 디자인 면에서도 상당히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Lucid Air

CCIV 리뷰

루시드 모터스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은 물론 엄청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실적이 없는 기업이라는 점을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사업 보고서에도 다음과 같은 내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실적이 없기에 앞서 말한 모든 실적과 내용은 자체적으로 예상한 바임을 강조하고 있고, 전기차 사업인 만큼 경쟁사들의 경쟁에 밀릴 경우 혹은 자본금이 부족한 경우 등을 언급하며 투자금 회수를 못할 수도 있다는 점, 코로나 19로 인한 사업의 불확실성 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합병이 7월 23일입니다. 거의 한 달 정도 남았는데 이 또한 주가에 많은 영향을 줄 거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경쟁사와 비교해도 우월할 정도의 배터리 기술을 갖고 있고 또 생산해낼 능력이 있다는 점과 전기차의 명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한다는 아이디어, 구체적인 계획과 실현가능성등은 높게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가변동

 

스팩주이고 실적이 없는 주이기 때문에 재무제표를 제외하고, 바로 주가를 보면 2월에 전기차 테마인 동시에 나스닥의 상승장과 더불어 주가가 60달러까지 치솟았고 그 후 횡보를 하는 추세인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나스닥을 봤을 때 제 생각에는 하락장에 있다고 생각하고, 또한 실적이 없는 주이기 때문에 투자를 하실 때 신중하게 가져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hodi의 미국 주식 한입 하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